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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오정 노인복지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 · 보유 및 처리되고 있다.
  •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 · 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 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이다.
  •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한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1.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여야 한다.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상세내용 표
    정보 명 처리목적
    회원가입자 회원 가입의사 확인, 민원사항 확인, 서비스의 신청 · 제공 · 연계, 통계적 활용을 통한 서비스의 개발
    후원자 후원자들의 편의성 도모 및 후원자의 세무 관련 처리, 후원자 확대 및 후원자와의 소통의 공간 마련 관리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들의 편의성을 위한 자원봉사 참여 관리, 자원봉사활동의 연계
    복지관 직원 직원 인사 · 노무관리, 법인 및 수탁주체에 보고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한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상세내용 표
    정보 명 수집/이용 근거 보유기간
    회원가입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6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제 33조의 8(정보의 파기)
    최종 퇴소 후 5년
    후원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 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 개인정보보호법 제 21조(개인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제 33조의 8(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 25조의 2
      (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5년
    자원봉사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6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제 33조의 8(정보의 파기)
    최종 활동 후 5년
    복지관 직원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 국세기본법 제85조의3 제2항
    퇴사 후 3년
  2.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보유할 수 있다.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 ·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한다.
    1.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부천시청
      • 위탁 업무의 내용 : 호스팅 내 회원정보 관리 및 홈페이지 유지보수 등
      • 계약 형태 : 기간의 정함이 없는 자동 계약
    2. 인사 및 대상자 정보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위탁 업무의 내용 :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 경제 · 사회적 실태정보 등
      • 계약 형태 : 기간의 정함이 없는 자동 계약
  2.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한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한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 요구
    4.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해야한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안된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상세내용 표
    정보 명 처리항목
    회원가입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 IP 주소, 경제 · 사회적 실태정보, 건강정보
    후원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주민등록번호, IP 주소
    자원봉사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뒷2자리까지), IP주소, VMS 아이디 및 연번
    복지관 직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직급, 부서 등
  2.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1.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해야 한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벨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한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내부 감사,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문서고 접근통제, 문서 접근 권한자 설정 및 경고 문구 조치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한다. 각 담당부서장의 부재시에는 그 상위권자가 역할을 대신한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성 명: 김정은
      • 직 책: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장
      • 연락처: 032-683-9290 / ojeong9290@hanmail.net / Fax : 032-683-9291
    • 개인정보 운영관리자
      • 성 명: 황성애
      • 직 책: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 부장
      • 연락처: 032-683-9290 / ojeong9290@hanmail.net / Fax : 032-683-9291
    • 개인정보 운영관리자
      • 성 명: 정지혁
      • 직 책: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 총무행정과(과장)
      • 연락처: 032-683-9290 / ojeong9290@hanmail.net / Fax : 032-683-9291
  2.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며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신속히 답변하고, 개인정보 열람 · 정정 · 삭제 등 행정절차 필요시 접수 일자로부터 15일 이내에 처리해야 한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담당 부서에 할 수 있다.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할 수 있다.

    아래의 기관은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 화: (국번없이) 118
      • 주 소: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보호위원회
      • 소관업무: 개인정보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 화: 02-2100-2499
      • 주 소: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cyberbureau.police.go.kr
      • 전 화: (사이버범죄)02-393-9112, (경찰청 대표) 1566-0112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 운영관리)
  1.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하고 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한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고객의 안전 확보 및 범죄 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범죄 사실에 대한 대응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 상세내용 표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 대수
      복도 3대
      꿈볶는 카페 2대
      대강당 2대
      주간보호센터 2대
      대강당 로비 1대
      중강당 1대
      탁구실 1대
      통합건강관리실 1대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둔다.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상세내용 표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대수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사무실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 · 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한다.

    5.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복지관을 방문하면 확인 가능
      • 확인 장소 : 총무행정과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단,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된다.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 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 · 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 · 열람자 ·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 관리방침은 2013년 12월 3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 ·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한다.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 3. 1부터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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