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 노인복지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 · 보유 및 처리되고 있다.
-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 · 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 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이다.
-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한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여야 한다.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상세내용 표 정보 명 처리목적 회원가입자 회원 가입의사 확인, 민원사항 확인, 서비스의 신청 · 제공 · 연계, 통계적 활용을 통한 서비스의 개발 후원자 후원자들의 편의성 도모 및 후원자의 세무 관련 처리, 후원자 확대 및 후원자와의 소통의 공간 마련 관리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들의 편의성을 위한 자원봉사 참여 관리, 자원봉사활동의 연계 복지관 직원 직원 인사 · 노무관리, 법인 및 수탁주체에 보고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한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상세내용 표 정보 명 수집/이용 근거 보유기간 회원가입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6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제 33조의 8(정보의 파기)
최종 퇴소 후 5년 후원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 6조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 개인정보보호법 제 21조(개인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제 33조의 8(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 25조의 2
(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5년 자원봉사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6의 2
(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 사회복지사업법 제 33조의 8(정보의 파기)
최종 활동 후 5년 복지관 직원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
-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 국세기본법 제85조의3 제2항
퇴사 후 3년 - 사회복지사업법 제6의 2
-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보유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 ·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통신비밀보호법」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한다.
-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부천시청
- 위탁 업무의 내용 : 호스팅 내 회원정보 관리 및 홈페이지 유지보수 등
- 계약 형태 : 기간의 정함이 없는 자동 계약
- 인사 및 대상자 정보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 위탁 업무의 내용 :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 경제 · 사회적 실태정보 등
- 계약 형태 : 기간의 정함이 없는 자동 계약
-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 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한다.
-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한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 개인정보 열람 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 요구
- 처리정지 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해야한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안된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상세내용 표 정보 명 처리항목 회원가입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 IP 주소, 경제 · 사회적 실태정보, 건강정보 후원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주민등록번호, IP 주소 자원봉사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뒷2자리까지), IP주소, VMS 아이디 및 연번 복지관 직원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직급, 부서 등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해야 한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벨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한다.
- 파기절차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내부 감사,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문서고 접근통제, 문서 접근 권한자 설정 및 경고 문구 조치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한다. 각 담당부서장의 부재시에는 그 상위권자가 역할을 대신한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성 명: 김상봉
- 직 책: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장
- 연락처: 032-683-9290 / ojeong9290@hanmail.net / Fax : 032-683-9291
- 개인정보 운영관리자
- 성 명: 황성애
- 직 책: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 부장
- 연락처: 032-683-9290 / ojeong9290@hanmail.net / Fax : 032-683-9291
- 개인정보 운영관리자
- 성 명: 김은주
- 직 책: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 과장
- 연락처: 032-683-9290 / ojeong9290@hanmail.net / Fax : 032-683-9291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며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신속히 답변하고, 개인정보 열람 · 정정 · 삭제 등 행정절차 필요시 접수 일자로부터 15일 이내에 처리해야 한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담당 부서에 할 수 있다.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할 수 있다.
아래의 기관은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 화: (국번없이) 118
- 주 소: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보호위원회
- 소관업무: 개인정보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 화: 02-2100-2499
- 주 소: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홈페이지: www.spo.go.kr
- 전 화: 02-3480-3573
-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 관련 형사사건 문의 및 신고
- 홈페이지: cyberbureau.police.go.kr
- 전 화: (사이버범죄)02-393-9112, (경찰청 대표) 1566-0112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 운영관리)
-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하고 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 운영한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고객의 안전 확보 및 범죄 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범죄 사실에 대한 대응
-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 상세내용 표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 대수 복도 3대 꿈볶는 카페 2대 대강당 2대 주간보호센터 2대 대강당 로비 1대 중강당 1대 탁구실 1대 통합건강관리실 1대 -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둔다.
-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상세내용 표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대수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사무실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 · 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한다.
-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복지관을 방문하면 확인 가능
- 확인 장소 : 총무행정과
-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단,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된다.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 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 · 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 · 열람자 ·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 관리방침은 2013년 12월 3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 ·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한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 3. 1부터 적용된다.